교육

부담 없는 초등영어 하루 한 문장

소소한 우리 가족 일상 2022. 1. 27. 20:48
반응형
영어는 공부가 아닌 언어로 습득해야!

  우리나라 영어교육은 토익, 토플로 귀결되는 자격시험?! 영어를 학문 내지는 국어, 수학과 함께 과목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매우 짙다. 어디까지나 영어는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는 언어일 뿐이다.  최근 초등 영어교육부터 고무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회화중심!! 원어민 교육도 좋지만, 비용과 환경이 양적으로 제한적이라 일단 나만의 방식으로 영어 교육, 홈스쿨링을 하고자 한다.  우리가 태어나서 한국말을 배울 때,  무한 반복으로 듣고>말하고>읽고>쓰기의 과정을 거쳐 한국어를 적절히 구사한 것과 같은? 여전히 어법은 어렵지만 >_< 우린 단어를 외우고 맨투맨영어 성문종합영어를 통해 영어를 해독하는 교육을 하다보니 독해의 실력은 좋을지언정 듣기와 말하기가 부족하게 되었다. 그래서 아이에게 영어 습관화를 시켜주고자 매일 최근 일년동안 영어 한문장씩 말하고 응용해 보았다.  아직 시작에 불과하지만 아이는 평소에 단순한 표현은 영어로 곧잘 한다.

 

간단하지만 매일 한 문장씩이면 일년이면 365문장을 구사 할 수 있다.   그 정도의 문장을 응용한다면 거의 웬만한 문장조합은 가능하고 생활에 활용하기도 쉽다. 

 

그래서 오늘은 책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책의 구성

책은 일주일 단위로

1~5일차 한가지표현과 응용표현

6일차 일주일간 표현 복습

7일차 아빠와 아이의 역할극을 표현해 볼 수 있다. 

이런 패턴으로 계속 반복된다.

초등영어회화 일력 365
나의 경우 식탁에 세워두고 매일 한장씩 넘긴다. 탁상용 캘린더 느낌?

 

 

매일 한 가지 표현 / 응용표현
5일간 학습내용 복습
아빠와 역할극

 

우리 가족의 활용 방법

우리 가족은 삼시세끼를 꼭 챙겨 먹는 편이다. 그래서 늘 식사때 마다 가족이 식탁에 둘러 앉는건 자연스럽다. 매일 이렇게 식탁에 둘러 앉아 있을 때 엄마(또는 아빠)가 먼저 '월, 일, 요일(이건 없지만 추가해서 말하기!), 오늘의 문장'을 차례차례 영어로 말을 한다. 그 후에 아이들이 따라서 소리내어 말을 한다. 여기까지 딱 3분!^^ 매우 간단하다. 단어를 억지로 외우게 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1,3학년이기에 영어에 대한 재미를 느끼고 많이 노출 시키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 부부는 머릿속에 있던 표현을 밖으로 꺼낼 수 있어서 좋다. 또한 생각보다 더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영어 표현에 재미를 느낀다. 아이들은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엄마아빠랑 같이해서 재미있어 한다. 

 

 

앞으로의 활용 계획

한 달은 습관잡기에 우선 순위를 뒀다면 두번째 달부터는 첫째에게는 월,일,요일은 영어로 써 보는 것도 같이 해 볼 계획이다. 왜냐하면 3학년 영어 교과서에는 1~10까지 숫자가 나왔다면, 4학년 교과서에는 돈을 세는게 나오기 때문에 11이상의 숫자도 익힐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6학년이 돼야 월,일,요일이 나오지만 미리 익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나머지 활동은 1년 쭉 말하기 위주로 '매일 꾸준히' 하는게 목표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배운 문장을 일상 생활 속에서 자주 활용해 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에피소드

1. 아이들 스스로 영어회화 달력을 넘기기 시작했다!^^ wow~!!

2. 엄마의 잔소리를 영어로~~ 여기에 "How many times do i have to say?"(내가 몇 번이나 말해야 하니?)라는 문장이 있었다. 이 문장이 나온 이후로 잔소리도 자연스럽게 영어로! 아이들도 알아 듣고 행동한다. 신기하다.

3. 첫째는 평소에 영어 학원을 가지 않고 엄마아빠와 함께 영어 공부를 하고 있다. 요즘은 방학이라 '이시원 선생님의 어린이 기초 말하기1' 이 책으로 스터디 중! 여기에서 배운 내용과 영어회화 달력이 은근히 겹쳐서 듣고 말하기도 빠르다.

4. 둘째는 그저 듣고 말하기만 하니 오히려 스펀지처럼 쏙쏙~ 게임하다가도 배운 말을 사용하고~ 신기하다.

5. 방학 중 어디 가고 싶은 곳 없냐고 물었더니 "있어요! 미국!"이라고 대답해서 놀랐다. 자꾸 영어를 사용해서 그런가? 이런 생각의 변화도 부모 입장에서는 기쁘고 소중하다. 그래. 우리 꼭 번역기 없이 미국 가보자!

 

 

1년 가까이 매일 쉬지 않고 표현하다 보면 일상생활 속에서도 부끄럼없이 영어로 대화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반복과 습관!! 

가족과 함께하는 초등영어회화 달력으로 도전!

 

반응형